학과(부) 안내

산업심리학과

[학과안내]

산업심리학(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은 응용 심리학의 한 분야로 심리학의 제반 원리들을 기업, 산업체 공공기관 등을 포함한 모든 형태의 조직체에 적용하는 학문입니다. 산업심리학과에서는 산업 및 조직심리, 지각 및 인지심리를 바탕으로 하는 공학심리, 소비자 및 광고심리, 상담 심리, 코칭 심리에 관한 전문적 지식을 학습하게 됩니다. 구체적으로 산업 및 조직심리는 조직 내 구성원이 직면하는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하는 학문으로 조직 내 인력의 질을 높이기 위한 인사선발, 배치, 교육, 수행평가, 작업동기, 조직몰입, 조직의 생산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조직개발을 다루고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 및 광고 심리 분야에서는 소비자 행동의 특성, 구매 의사결정, 광고 정보처리 과정 등을 연구하고 있으며, 지각 및 인지심리학을 바탕으로 하는 공학심리 전공 분야에서는 인간의 인지기능에 대한 기초지식과 인간요인 심리학 지식을 융합하여 인간이 관여하는 전 분야에 응용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상담 심리에서는 내담자의 치료, 예방, 성숙을 도울 수 있는 다양한 상담 기법과 상담 이론을 학습하며, 코칭 심리에서는 피코치의 성장을 돕는 코칭을 전문적으로 하기 위한 코칭심리이론과 코칭기법 등을 학습 및 연구하고 있습니다.


[교육목표]

산업심리학과의 기본 교육목표는 심리학 지식에 기반으로 하여 국제적 경쟁력과 영향력을 갖춘 산업 및 조직심리학 분야의 역량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입니다. 먼저 전공 관련 과목과 현장과의 연계성을 높이기 위해서 과목마다 현장에서 자료를 수집, 분석해서 제출하는 프로젝트 위주의 교육을 강조하고 있습니다.학생들의 국제화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원서강독, 일부과목 영어수업, 매 학기 TOEIC점수 제출, 졸업시험을 TOEIC점수로 대체하는 제도를 마련하여 학생들의 외국어능력 향상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정보화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학과실험실을 활용하여 전공과목에서 컴퓨터통신을 이용한 정보의 교환, 인터넷을 활용한 보고서 제출, 그리고 통계분석능력을 강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의 진로 및 인생문제 상담을 위하여, 입학 시 지도교수를 선정해, 졸업 또는 그 이후까지 계속적인 상담을 책임지는 평생교수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주요활동 및 취득 자격증]

학과 실습을 위해 10대 가량의 컴퓨터와 polygraph를 비롯한 다양한 장비를 갖춘 실험실을 운영하고 있다. 실험실습실을 운영함으로써 실습을 통한 학습효과 증진 및 인터넷 및 컴퓨터 활용 능력 향상시키고 있으며, 일방적인 강의를 보완하기 위해 인터넷을 통한 사이버 강좌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매년 학술문화제 기간 동안 싸이코 드라마를 공연하고 있으며, 「산업 및 조직심리 연구」논문집 발간 및 논문발표회를 통해 현장실습을 통한 교육의 산물인 연구논문을 모아 매년 논문집을 발간하고, 프리젠테이션 기술 향상을 위한 논문발표회를 개최하고 있다. 전공과 관련해서 취득 가능한 자격증으로는 국가 공인자격증인 공인노무사, 사회조사분석사, 직업상담사 등이 있으며, 학회에서 주는 산업 및 조직심리사 자격증이 있다. 2004년 신입생부터는 교육인적자원부 교직과정인 전문상담교사 2급을 취득할 수 있다.


[향후진로]

산업심리학은 심리학의 지식을 기업현장에 응용하는 학문이기 때문에 졸업 후 기업의 여러 부서에서 전공과 관련한 일을 할 수 있다. 가장 관련이 깊은 부서는 기업의 인적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인사부서와 종업원의 교육 및 훈련을 다루는 연수 및 교육부서이다. 그리고 조직의 전반적인 효율성을 증진시키는 조직 컨설팅 회사와, 소비자의 욕구파악을 통해 제품의 개발 및 판매를 다루는 마케팅 리서치, 소비자행동 연구부서, 홍보부서, 광고기획사로도 많은 취업을 하고 있다. 또한 공학심리학을 응용하여 e-비지니스, 웹 디자인 등을 포함한 각종 환경설계관련 직종에도 종사할 수 있다. 추가로 2004년 신입생부터는 학과에 개설되어 있는 전문상담교사 과정을 이수하고 졸업 후 중, 고등학교 전문상담교사로 근무할 수 있다.

  • 성명 유태용
    직위 교수
    교내전화 940-5422
    이메일 tyyoo@kw.ac.kr
    홈페이지 http://tyy.kw.ac.kr
  • 성명 탁진국
    직위 교수
    교내전화 940-5424
    이메일 tak@kw.ac.kr
    홈페이지
  • 성명 이형철
    직위 교수
    교내전화 940-5425
    이메일 hyung@kw.ac.kr
    홈페이지 http://human.kw.ac.kr
  • 성명 한태영
    직위 교수
    교내전화 940-5426
    이메일 tyounghan@kw.ac.kr
    홈페이지
  • 성명 이병관
    직위 교수
    교내전화 940-5427
    이메일 byungkwanlee@kw.ac.kr
    홈페이지
  • 성명 이상희
    직위 교수
    교내전화 940-5423
    이메일 sanglee@kw.ac.kr
    홈페이지
  • 성명 김신우
    직위 교수
    교내전화 940-5421
    이메일 shinwoo.kim@kw.ac.kr
    홈페이지
  • 성명 임혜빈
    직위 조교수
    교내전화 940-5656
    이메일 hbrim@kw.ac.kr
    홈페이지
  • 성명 하규영
    직위 조교수
    교내전화 940-8460
    이메일 stella1221@kw.ac.kr
    홈페이지
학년 구분 1학기 과목명 학점 2학기 과목명 학점
1 전공선택 심리학개론1 3 심리학개론2 3
2 전공필수 산업심리학 3 조직심리학 3
심리통계학 3 실험심리학 3
컴퓨터통계분석 3
전공선택 학습심리학 3 사회심리학 3
청년발달 3 조사방법론 3
3 전공선택 심리검사 3 산업조직동기관리론 3
직무분석 3 산업교육 3
인지심리학 3 인지공학심리학 3
지각심리학 3 조직리더십 3
소비자 의사결정 심리학 3 소비자 심리학 3
상담이론과 실제 3
4 전공선택 직무수행평가 3 가족상담 3
진로상담 3 집단상담 3
성격심리 3 행동수정 3
이상심리 3 코칭심리 3
광고심리학 3
캡스톤 설계조직 심리세미나 3
산업심리학
심리학의 기본원리를 기업체와 같은 조직에 응용하는 산업심리학을 배운다. 인사선발, 종업원 교육, 직무수행평가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고 직무분석 실습, 현장사례 통의 등을 통하여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심리통계학
기술통계와 추론통계에 대하여 배운다. SPSS 17.0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실험심리학
심리학의 중요한 방법론중 하나인 실험법에 대하여 자세하게 배운다. 실험에 사용되는 용어, 개념, 방법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배우고, 실험준비에 필요한 관련문헌찾기, 실험설계하기, 실험수행하기, 결과분석, 글쓰기 등에 대하여 실습위주로 배운다.
조직심리학
조직내에서의 개인 및 집단의 행동과 그러한 행동이 조직의 효율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기 위하여 조직심리학의 다양한 영역을 다룬다.
학습심리학
고전적 학습이론에서부터 현대적 수업이론에 이르기까지 학습과 수업심리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학습한다.
사회심리학
인간과 인간, 인간과 사회/집단간의 상호작용 과정을 이해하고 이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개인적, 사회적 요인들을 다룬다.
컴퓨터통계분석
학생들은 심리통계학에서 배운 심리통계의 내용을 정리하고 SPSS Window 버전을 이용하여 학습한 방법대로 직접 실습하여 스스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결과를 해석할 수 있는 기초적인 실력을 기른다. 통계학이 심리학과 행동과학 여러 분야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스스로 체험하기 위하여 팀을 이루어 데이터 분석 실습과제를 해결해 본다.
산업교육
1. 산업교육의 필요성, 기법, 설계, 평가방법들을 이해한다.
2. 산업현장에서 스스로 교육을 계획, 실시,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3. 산업교육 계획서 및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 한다.
광고심리학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중요한 요소인 광고가 소비자의 제품 선택, 구매, 구매후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가를 심리학의 관점에서 연구한다. 광고의 노출로부터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반응을 통한 제품 구매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광고 정보처리 과정과 이에 영향을 주는 소비자의 동기, 지각, 기억, 학습, 태도 등과 같은 다양한 심리적 변인들의 역할을 다룸으로써 효과적인 광고의 작용을 이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