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커뮤니케이션의이해 Introduction to Media and Communication |
본 강의의 목표는 사회과학의 중요 연구 분야로 자리매김하고 커뮤니케이션학의 핵심 개념 및 이론들을 체계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우리가 실제 생활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현상들을 올바로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본 강의는 특정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다룸에 있어서 그 현상에 대한 기술뿐만 아니라 그 현상을 해명하기 위해 학자들이 발전시킨 이론적 설명들에도 중점을 둘 것이다. 이론적 지식의 습득과 분석 및 적용 훈련을 통해 길러진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학생들이 이후 다양한 조직 내에서 유능한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로 인정받는 토양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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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영상론 Understanding Broadcast and Visual Media |
본 강의는 현대사회의 핵심 제도로소 방송영상미디어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이해를 정립시키는데 그 일차적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강의는 기술, 시장, 산업구조, 재원 및 경영, 이용자 등 방송영상미디어 생태계를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들뿐만 아니라, 현대사회의 주요한 정치, 경제, 사회 및 문화제도로서 방송영상미디어가 기능하는 방식과 그 영향에 대해 심층적으로 다룬다. 특히 디지털 융합(digital convergence)으로 표현되는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이 방송영상미디어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으며, 이러한 변화가 방송영상미디어 생태계에 만들어내고 있는 파괴적 혁신과 새로운 트렌드들을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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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PR과전략커뮤니케이션 Introduction to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for Strategic Communication |
전략 커뮤니케이션 전공에 관한 입문 과목. 광고와 PR 전략의 사례와 의제들에 관해 논의한다. 미디어 및 크리에이티브 전략 : 정부, 기업, 그리고 비영리 조직의 커뮤니케이션 활동. 광고 및 PR의 기능; 마케팅 및 공공 커뮤니케이션에서의 역할; 경제적 사회적 영향; 광고 및 홍보 대행사 및 관련 직업들; 성공한 캠페인 사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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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랙티브커뮤니케이션개론 Introduction to Interactive Communication |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기술적 이해를 바탕으로 인간, 사회에 어떠한 의미를 갖는지 살펴보는 수업이다. 네트워크, 스마트 디바이스, 모바일 디바이스, 3D/홀로그램, N 스크린, 클라우드, 인공지능 등 다양한 주제의 테크놀로지를 소개하고 이것이 사회적으로 어떠한 의미를 갖는지, 개인은 어떻게 이를 사용하는지 등을 주로 사회심리학적, 인지심리학적 관점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디지털과 사람, 그리고 미래’라는 대주제로 디지털 미디어를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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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와사회 Media and Society |
신문, 방송, 영화, 인터넷 등 미디어가 인간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개괄적으로 살펴보는 미디어 입문 강의이다. 강의는 신문, 라디오, TV, 영화, 광고, 인터넷 등 매체와 그와 관련된 이슈를 다루며 영어 텍스트를 채택하고 영어로 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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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영화의이해 Understanding Popular Film |
제2차 세계대전에서부터 오늘날 테러와 같은 글로벌 전쟁에 이르기까지의 미국 대중 영화의 역사를 다룬다. 영화 분석을 통해 이데올로기와 그것이 민족주의와 인종, 성, 성적 관심(섹슈얼리티)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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넛지커뮤니케이션 Nudge Communication |
전략 커뮤니케이터로서의 역량을 키우기 위한 기초 과목이다. 관계 기반의 커뮤니케이션 즉 PR(public relations)이라는 영역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관계를 통한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어 가는 기획방안을 모색해 보는 수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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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커뮤니케이션 Introduction to Human Communication |
소통은 이 시대 우리 사회의 중요하고도 영원한 화두이다. 본 과목은 인간관계, 소집단, 조직, 사회 혹은 지구촌 전체 등 다양한 맥락에서 이루어지는 인간의 소통을 탐구한다. 인간생활에서 커뮤니케이션이 언제, 어디서, 어떻게, 왜 발생하고, 또 그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는 것이 본 과목의 존재 이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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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와커뮤니케이션 Big Data & Communication |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데이터를 생성하고 공유하는 것이 가능해 졌고,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이 시대적 트렌드로 대두했다. "빅데이터 시대"에 과연 어떤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연구가 가능해졌으며 커뮤니케이션 연구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고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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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CI와UX평가 HCI & UX Evaluation |
웹, 게임, 모바일 등 다양한 테크놀로지를 설문지, 아이트래커, 뇌파, Morae(웹유저빌리티 측정도구) 등을 활용해서 직접 평가를 하는 법을 배운다. 사용자 중심의 패러다임이 무엇인지를 이해할 수 있게 되고, 평가를 위한 기획을 할 수 있으며, 측정 방법을 배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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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시나리오전략기획 Strategies for Future Scenario |
빠르게 변하는 시장에서 보다 지속가능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기획하기 위해서는 앞서갈 시대에 대한 이해와 분석이 필요하다. 특히 신제품이나 유행에 민감한 브랜드나제품 및 서비스 커뮤니케이션 전략 기획에 필수적이다. 심화된 전략기획을 하기 전에 폭넓고 다양한 상상을 가능하게 하고 시각의 지평을 넓혀 보다 추후 실행하게 될 구체적 전략의 방향을 잡아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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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케이션탐구방법 Communication Research Methods |
일상생활 중 미디어 이용과 관련하여 드는 문제점에 대한 답을 스스로 탐구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히는 수업이다. 사회 조직 즉 일반 기업, 공공기관, 사회운동단체 등에서 직면하게 되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설계하고 시행할 데 필요한 지식을 함양한다. 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기시험 대비 필요 지식을 함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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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감미디어론 Immersive Media |
메타버스를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개념을 사용자 관점으로 접근한다. 가상현실, 혼합현실, 디지털 트윈, 디지털 휴먼 등 새롭게 등장하는 서비스를 실제 사례를 통해 이해하고 그 의미를 미디어 풍요성, 상호작용성, 프레즌스, 신체 소유감, 휴먼팩터와 사용자 경험과 같은 다양한 이론을 통해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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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픽션미디어의이해 Understanding Non-Fiction Media |
다양한 다큐멘터리 작품을 감상하고 이를 통해 다양한 형식의 다큐멘터리를 이해하고 또한 다큐멘터리의 역사에 관해 배우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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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와젠더 Media and Gender |
미디어를 통해 나타나는 성의 문제에 대해, 질문을 던지고, 나타나는 현상들을 깊게 관찰하며, 그에 대한 다양한 가치와 사고를 형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소설, 언론보도, TV프로그램, 광고, 영화, 인터넷 등 다양한 미디어영역에서, 언어, 영상 음향 등 복합적 감각과 정서를 매개로 구성되는 성의 문화들에 접근하고 해석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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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케이션과네트워크 Communication and Networks |
현대 사회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구조와 흐름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지 고찰하고, 실제 네트워크를 분석해 봄으로써 이 사회에 대한 통찰력과 분석력을 기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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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속의캠페인 Developing Campaign Issues |
학생들의 일상에서 사회적 변화가 필요한 이슈들을 발굴하고, 관련 이론과 사례들을 기반으로 실천적 캠페인 전략을 개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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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커뮤니케이션 Branded Communication |
기업은 브랜드를 중심으로 많은 커뮤니케이션을 시도한다. 그것이 제품 자체의 기능이 되었건, 다른 가치를 가지는 것이든 오래도록 신뢰받고 사랑받는 브랜드가 되기 위해 노력한다. 이 수업에서는 브랜드 형성의 다양한 모델들을 익히고, 브랜드의 성장과 유지와 관련된 다양한 전략을 공부한다. 특히 최근 Branded entertainment와 같은 다양한 영역에 대해 실질적인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아울러, 기술이 발달하면서 대두되는 다양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수단들에 대해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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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와기자의미래 News & Journalist in the Future |
이 수업은 기자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기자가 하는 구체적인 일은 무엇인지 그리고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책임은 무엇인지에 대한 지식을 배웁니다. 그리고 기자가 되기 위해 갖춰야 할 소양이 무엇인지를 살피고 이러한 역략을 갖추는 토대를 제공합니다. 또한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따라 진화하는 새로운 형태의 저널리즘이 무엇인지를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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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터테인먼트산업 Entertainment Industry |
본 강의의 목표는 엔터테인먼트산업과 관련한 경제적 이슈들과 이로 인해 파생되는 사회문화적.정책적 이슈들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를 정립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본 강의는 엔터테인먼트산업의 독특한 경제적 특성과 이윤 추구를 목표로 하는 사적기업으로서 엔터테인먼트 기업이 운영되는 방식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룰 것이다. 이 과정에서 엔터테인먼트 경제학의 기본적인 개념들과 디지털화로 표현되는 기술발전이 엔터테인먼트산업에 가져 온 다양한 변화들에 대해 심층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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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문화론 Media, Culture and Society |
대중문화현상에 대한 이론적 논의를 소개하고, 현대사회에서 대중문화 생산과 매개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미디어의 문화적 기능과 그 사회문화적 함의를 탐구하는데 주요한 관심을 둔다. 특히 미디어 문화론은 이론적 지식을 다양한 미디어 문화현상들에 구체적으로 적용하는 훈련을 통해 미디어와 대중문화에 대한 비판적인 안목과 분석 능력을 길러주는데 주요 교육목표를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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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터테인먼트크리에이티비티 Entertainment and Creativity |
본 과목은 다양한 문화산업의 가치를 생성하고 실행할 수 있는 창의력 높은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다층성을 파악하고 자신이 추구하는 영역의 전문지식을 함양하며 그 영역에서 독창적인 활동을 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을 증진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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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다양성과커뮤니케이션 Cultural Diversity and Communication |
동서양의 문화차를 설명하는 재이론들을 학습하고 다양한 사회적 맥락(비즈니스, 마케팅, 캠페인 등)에서 활용 가능한 문화간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한다. 이와 더불어 다양성이 약속하는 긍정적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의 공학적 접근법을 탐색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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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마케팅크리에이티브 Digital Marketing Creative |
숨가쁘게 변화하는 디지털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마케팅, PR의 이론적 논의와 함께 실제 필드에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현황 파악을 통해 현재를 이해하고 미래를 준비하고자 한다. 이 수업은 실증사례를 위주로 하기 때문에 다양한 케이스 스터디와 연구를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모바일, SNS, AR 등 핫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마케팅과 PR(주로 MPR)을 주로 배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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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엔터테인먼트콘텐츠다시보기 Reinterpreting Media Entertainment Contents |
이 과목은 현대 사회에서 미디어가 발달함에 따라,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역시 어떻게 변화하는지 고찰한다. 특히 미디어 콘텐츠의 유통 채널 및 종류를 구분하여 각 채널 별, 콘텐츠 별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정밀하게 분석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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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PR(MPR) Marketing Public Relations |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로서 갖춰야 할 주변바라보기, 즉 공공문제 해결을 위한 소통의 역할인식, 문제 해결을 통한 사회적 관계의 복원, 이를 통한 긍정적 차원의 Public relations 활동 구현 가치를 체험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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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기업과혁신 Innovation in Media Content and Business Model |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경쟁의 증대라는 환경 변화에 국내외 미디어 기업들이 혁신을 통해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다룬다. 본 수업은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되는데, 첫 번째 부분에서는 기술, 콘텐츠, 비즈니스 혁신에 대한 이론적 논의들을 다루고, 두 번째 부분에서는 글로벌 기업의 혁신 사례들을 검토하며, 마지막 부분에서는 국내 미디어기업의 혁신 성공사례를 분석한다. 이를 통해 미디어산업에서 혁신의 역할과 미디어 기업에 의한 활용 방식에 대해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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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마케팅 Social Marketing |
사회적으로 착한기업이 늘어가고 있다. 공익캠페인을 주업으로 하는 NGO, NPO 기업들도 증가세 일 뿐 아니라,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을 적극적으로 수행하는 일반 기업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가고 있다. 이를 전담하는 communication specialist들을 필요로 하고 있는 사회추세에 맞추어 전문가를 만들기 위한 입문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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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비판과제작연습 Practicum of News Critics & Production |
이 수업에서 학생들은 기자의 기본 활동을 직접 경험하게 된다. 구체적으로 신문기사와 방송기사를 취재, 작성하여 온라인상에 게재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 과정을 통해 뉴스 보도에 필요한 기술에 대해 이해하고 뉴스의 게이트키핑 기능을 이해하게 된다. 그리고 좋은 소식 쓰기의 스타일과 구조를 이해하고 인쇄 뉴스와 방송 뉴스의 차이점을 이해하게 된다. 그리고 책임 있는 저널리즘의 기초가 되는 윤리적 원칙을 이해하고 대안적 저널리즘에 대해 평가할 기회를 가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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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리터러시 Media Literacy |
우리는 지금 누구나 미디어 콘텐츠의 생산자가 될 수 있는 시대, 심지어 기계마저 알고리즘에 따라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우리가 알고 있던 미디어 리터러시의 지식으로는 더 나은 콘텐츠를 선택하고 이를 제대로 해석하고 비판하기 어려운 환경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타인에게 미칠 영향을 깊이 고려하지 않은 채 디지털 미디어를 통한 생산과 유통 행위에 우리 스스로가 관여하고 있기도 합니다. 이 수업에서는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부각되고 있는 여러 문제를 이해하고 이에 대한 대응 방법을 실제 미디어 이용 연습을 통해 찾아보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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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개발이론과실습 Mobile Application Production |
지금까지 프로그래밍이라고 하면 컴퓨터 공학과의 전유물처럼 인식되어 왔지만, 최근에는 인문사회학 전공자들의 인문학적 소양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프로그램을 개발을 위해 소프트웨어와 인문학의 융합을 시도하고 있다. 이러한 디지털 환경의 변화에 따라 앱 프로그래밍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앱을 직접 제작한 후, 실제로 앱 마켓에 등록하는 것까지 앱 전반에 관한 학습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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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케이션과사회문제 Mass Media and Social Issues |
매스미디어와 관련된 사회 현안을 다각적으로 분석하여 사안의 성격과 의미를 파악한다. 특히 이 과목은 일정 수준 이상의 평점과 영어 독해 능력을 가진 고학년을 대상으로 하며 영어 텍스트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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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싱킹콘텐츠방법론 Design Thinking & Contents Creating |
글로벌시대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한다. 문화간 커뮤니케이션 관련 이론과 원칙을 소개하고 최신 경향과 글로벌 이슈를 다룬다. 글로벌 이해를 넓히기 위해서 다양한 세계 각 지역의 특성을 역사적, 산업적, 정치 문화적 관점에서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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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미디어와문화분석 Digital Media and Cultural Analysis |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멀티모드를 이용한 다양한 문화물들이 발전하고 있다. 이에 대한 과학적이고 창의적인 이해와 응용 능력 함양이 본 수업의 목적이다. 다양한 감각작용과 창의적인 의미 표현력을 기르고, 비판적 사고력을 증진하기 위해 현대문화의 필수적인 질적 방법론 및 이론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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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미디어사회의이해 Understanding the Digital Media Society |
온라인 미디어의 등장으로 인한 정보사회의 현실을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 제반 사회 문제를 분석하여 해결 방안을 모색해 본다. 기술적 측면에서의 정보화가 아니라 정보화라는 기술에 의해 변화되는 사회의 모습과 그 과정에 대한 이해를 통해 오늘날 우리가 직면하게 된 문제의 본질을 이해하고 이에 대해 창의적 대응 방안을 함께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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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네트워크와사회참여 Online Networks and Social Participation |
미디어 발전에 따라 사회 참여의 방법이 다양해지고 있다. 이 과목은 개인들이 여러 가지 미디어를 통해 어떤 새로운 방식으로 사회 참여를 하고 있으며, 참여자들끼리 어떻게 자발적 네트워크 커뮤니티를 구성하는지 고찰한다. 나아가 이러한 사회 참여가 현대 사회에서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생각해 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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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피치와PT Speech and Presentation |
공공 스피치(Public Speech)와 프리젠테이션 등 면대면 상황에서 구어를 통한 의사소통의 방식을 익히고 이를 반복되는 실습을 통하여 적용한다. 일대다 상황은 정보, 설득, 이벤트 스피치를 각각 다루고 다대다 상황은 토의를 실제 경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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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와소비자행동 Emotion & Consumer Behavior |
기술발달과 플랫폼의 발달로 소비자행동이 환경에 따라 많이 변화하고 있다. 기존 소비자심리나 행동에서 볼 수 없었던 새로운 현상들을 밝히고 그 이해를 전략기획에 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 수업이다. 4차산업에서 필수적인 빅데이터분석을 기반으로 하는 소비자 이해를 중점적으로 다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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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기획과창작 Storytelling Design and Creation |
본 과목은 사고력과 상상력을 함양하고 창의적 표현력을 신장하기를 목표로 한다. 픽션, 논픽션의 장르를 아우르며, 상황에 대한 깊은 이해, 언어와 이미지의 융합적 사고, 논리적이며 독창적인 내러티브 및 논리적 구조 설계, 정확하고 설득력 있는 표현 등의 영역을 학습한다. 전문성과 창의성을 겸비한 우수한 미디어 생산자가 되기를 원하는 학생들을 위한 수업으로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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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전략커뮤니케이션 Global Strategic Communication |
글로벌시대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한다. 문화간 커뮤니케이션 관련 이론과 원칙을 소개하고 최신 경향과 글로벌 이슈를 다룬다. 글로벌 이해를 넓히기 위해서 다양한 세계 각 지역의 특성을 역사적, 산업적, 정치 문화적 관점에서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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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와커뮤니케이션 Big data & Communication |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데이터를 생성하고 공유하는 것이 가능해 졌고,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이 시대적 트렌드로 대두했다. "빅데이터 시대"에 과연 어떤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연구가 가능해졌으며 커뮤니케이션 연구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고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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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커뮤니케이션캠페인 Integrated Communications Campaigns |
본 과목은 전략 커뮤니케이션 현장에 관한 이해를 도모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따라서 전략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직업훈련 차원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현장 전문가들의 사례를 분석해 봄으로써 명확하게 커뮤니케이터의 역할을 이해하고 전략적으로 캠페인을 관리하는 능력을 배우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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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미디어와여론 Digital Media and Public Opinion |
이 수업은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되며 매 수업마다 달리 주어지는 주제에 대해 학생들은 토론을 통해 함께 답을 찾게 된다. 수업에서 다룰 내용은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여론이 어떻게 형성, 변화 되어 가는 지에 관한 것이며, 이를 위해 디지털 미디어의 특징과 여론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먼저 소개한다. 다음으로 실제로 여론이 형성되고 변화되는 디지털 미디어 플랫폼을 직접 관찰하고 이에 대한 비판적 논의를 진행한다. 이 과정에서 소셜미디어, 1인 미디어, 블로그, 케이블방송, 지상파, 인터넷 게시판, 댓글, 그리고 뉴스 포털에 대해 함께 토론하는 수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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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몰데이터분석기획 Small Data Anayses |
빅데이터 시대에 해결할 수 없는 과제 중 하나는 전략 기획을 위한 인사이트를 도출해 낼 디테일한 정보를 파악하지 못할 수 있다는 점이다. 즉, 빅데이터 분석은 스몰데이터와 함께 고려되지 않는다면 자칫 중요한 오류를 낳을 수 있다는 점에서 빼놓을 수 없는 주제이다. 이 수업은 실제 프로젝트를 통해 스몰데이터를 빅데이터에 접목시켜 전략적 시사점을 찾아내는 방식으로 진행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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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터테인먼트기획세미나 Seminar: Entertainment Content Development |
본 과목은 2학년 엔터테인먼트산업에서 배운 이론적 지식을 기반으로 크리에이티브팀(Creative Team)을 구성해 엔터테인먼트 영상콘텐츠를 기획해 보는 기획방법론 수업이다. 본 수업은 교수의 강의와 문제기반(Problem-based) 및 팀기반(Team-based) 학습의 이원적 구성으로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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