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부) 안내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신상정보

성명 정일권
재직학과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직위 교수
전화번호 940-5276
연구실 위치 한울관721
이메일 jeongik@kw.ac.kr
상담시간 수 2:00-5:00
홈페이지

주요 연구분야

주요 연구분야 인터넷 커뮤니케이션(CMC), 연구방법론, 미디어 효과, 미디어와 여론, 정치 커뮤니케이션

학력사항

학사 학교명 학과(전공) 학위 기간
학사 연세대 사회학 문학 학사 1990.03.01~1995.02.28
석사 오하이오주립대 저널리즘 문학 석사 1997.09.01~2000.12.31
박사 오하이오주립대 커뮤니케이션학 문학 석사 2001.01.01~2005.06.30

경력사항

근무처 직위(보직) 기간
연세대학교 연구교수 2006.07 - 2008.02
한국방송학회 연구이사 2009.11-2010.11
한국언론학회 연구이사 2012.11-2013.11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연구이사 2013.11- 2014. 11
정보사회학회 연구이사 2014.03- 2018.10
정보사회학회 총무이사 2018.10 - 2019.10
정보사회학회 편집위원장 2019.10

주요 수상실적 및 자격증명

수여(발급)기관명 포상 및 자격증명 수상일자(자격획득일)
The Ohio State University Certification of Survey Research 2002. 06. 15
연세대학교 우수강사상 2006. 09. 28
광운대학교 화도학술상 2013. 05. 20

주요 논문 실적

논문명 저자 발표지 집권호 출간일
UCC 노출이 공직자 선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메시지의 부정성과 프라이밍 효과를 중심으로 임소혜 정일권 김영석 한국언론학보 51-6 2007.12
방송과 통신매체 이용이 DMB 채택의도에 미치는 영향: 인지된 유용성과 개혁성을 중심으로. 조윤경 정일권 한국방송학보 21-5 2007.09
개인의견, 정보원 의존, 심리적 속성이 여론지각의 정확성에 미치는 영향; 다원적 무지 논의를 중심으로. 정일권 이미선 장주영 김민규 언론과 사회 15-2 2007.05
사회적 통합 요구에 따른 신문보도 다양성의 위축 가능성에 대한 연구: 조선일보와 한겨레신문의 타 국가와의 갈등 보도 비교 정일권 조윤경 정희영 한국언론학보 51-4 2007.08
A relationship-based approach to understanding third-person perceptions. Huge, M., Glynn, C.J. & Jeong, I. Journalism & Mass Communication Quarterly 83-3 2006.09
온라인 미디어에서의 댓글이 여론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여론동향 지각과 제3자 효과를 중심으로 정일권 김영석 한국언론학보 50-4 2006.08
이해당사자 집단의견과 여론의 차별성 지각의 조건에 관한 연구: 정보원, 관여도, 사회적 정체성, 자기 의견을 중심으로. 정일권 한국언론학보 50-4 2006.08
지각대상자에 따른 제3자 효과 지각 변화의 원인: 수용자와 지각대상자의 관계와 관여도를 중심으로. 정일권 한국언론정보학보 35 2006.08
타인에 대한 지각이 제3자 효과에 미치는 영향: 질문지 순서 효과에 의한 프라이밍 효과를 중심으로 정일권 한국언론학보 50-1 2006.02
2007 대선 여론조사 보도의 문제점과 특성 김연수 김지현 정일권 정치커뮤니케이션 연구 7 2008.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