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부) 안내

산업심리학과

신상정보

성명 이병관
재직학과 산업심리학과
직위 교수
전화번호 940-5427
연구실 위치 한천재 403호
이메일 byungkwanlee@kw.ac.kr
상담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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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연구분야

주요 연구분야 소비자심리, 광고효과, 소비자 정보처리 및 의사결정

학력사항

학사 학교명 학과(전공) 학위 기간
학사 서울대학교 심리학 문학 학사 1983.03.01~1987.02.26
석사 서울대학교 심리학 문학 석사 1987.03.01~1989.08.30
석사 Univ. of Texas at Austin 광고학 문학 석사 1998.08.26~2000.05.20
박사 Univ. of Texas at Austin 광고학 문학 박사 2000.08.30~2004.12.18

경력사항

근무처 직위(보직) 기간
Journal of Advertising Editorial Board 2011 ~ 현재
광운대학교 산업심리학과 부교수 2011. 9 ~ 현재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편집위원장 2010 ~ 2012
광운대학교 산업심리학과 조교수 2005. 9 ~ 2011. 8
Virtual Consumer Research Group,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Researcher 2005. 1 ~ 2005.8
Korad, Ogilvay & Mather 매체기획 차장 1993. 7 ~ 1998. 7
공군사관학교 심리학 전임강사 1990. 7 ~ 1993. 7

주요 수상실적 및 자격증명

수여(발급)기관명 포상 및 자격증명 수상일자(자격획득일)
한국광고학회 제일기획 학술상 학술상 (최우수논문상) 2012
광운대학교 화도학술상 2011
한국심리학회 김재일 소장학자상 2009

주요 논문 실적

논문명 저자 발표지 집권호 출간일
The Effect of Country-of-Origin Fit on Consumer Product Evaluation in Cross-Border Strategic Brand Alliance Jinkyun Lee, Byung-Kwan Lee, and Wei-Na Le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In Press
공익광고의 프레이밍 효과에 관한 연구: 메타 분석 이병관, 윤태웅 광고홍보학보 14 (2) 2012
The Impact of Product Knowledge on Consumer Product Memory and Evaluation in the Competitive Ad Context: The Item-Specific-Relational Perspective Byung-Kwan Lee and Wei-Na Lee Psychology & Marketing 28 (4) 2011
소비자의 정신적 조작과 시간적 거리감이 비교 광고에서 제품태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효과 연구 이병관 광고학연구 22 (2) 2011
인지부조화와 대안애착 상황에서 소비자 의사결정 행동에 미치는 내재적 태도와 외현적 태도의 효과 연구 이병관 광고연구 86 2010
목적 점화(Goal priming)가 선호 역전에 미치는 효과 연구: 관여의 조절 이병관, 안은미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10 (1) 2009
Decreasing Advertising Interference: The Impact of Comparable Differences on Consumer Memory in Competitive Advertising Environments Byung-Kwan Lee and Wei-Na Lee Psychology & Marketing 24 (11) 2007
The Moderating Effects of Expectation on the Pattern of the Interactivity-Attitude Relationship Dongyoung Sohn, Cunhyeong Ci, and Byung-Kwan Lee Journal of Advertising 36 (3) 2007
Dimensions of Interactivity: Differential Effects of Social and Psychological Factors Dongyoung Sohn and Byung-Kwan Lee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10 (3) 2005
The Effect of Information Overload on Consumer Choice Quality in an Online Environment Byung-Kwan Lee Psychology & Marketing 21 (3), 2004